피렐리, 2024년 피렐리 캘린더 'Timeless' 런던에서 공개

입력 2023-12-06 15:21   수정 2023-12-06 15:22

가나 출신의 시각 예술가 프린스 지야시(Prince Gyasi)가 제작한 2024년 피렐리 캘린더 ‘Timeless’가 런던에서 공개됐다.

지야시는 미래 세대를 영감으로 남기고자 하는 사람들을 기리겠다는 취지 아래 “우리는 ‘시대를 초월한’ 존재로 태어나지 않지만, 그렇게 되어간다”라며 자신의 대상들을 색채와 선명한 대조로 사진에 담았으며, 이들을 슈퍼히어로와 같지만 동시에 공감할 수 있는 존재로 묘사하고 있다. 지야시는 피렐리 캘린더를 제작한 39명의 예술가 중 가장 젊은 예술가 중 한 명으로, 1964년부터 2024년까지 캘린더가 발행되지 않은 해를 포함한 60년 역사의 피렐리 캘린더(The Cal) 중 50번째 에디션이다.


지야시는 2024년 피렐리 캘린더 제작을 맡기 전, 캘린더에 어떤 인물들이 나오는지 혹은 그들이 자신에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등에 대해 서아프리카 공동체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기반으로 고민했고 어린 시절로 돌아가 자신의 삶에 영감을 준 사람들에 대해 생각했다. 예술가적 관점에서 ‘시대를 초월하게 만드는 것’에 대한 이야기로 발전했고, 이를 인내와 정직성에 관한 것이라는 믿음 아래 작업에 착수했다.

캘린더에서 ‘Time Stopper’라는 제목으로 등장하는 슈퍼모델 나오미 캠벨에 대해 지야시는 “나오미와 같은 인물을 볼 때, 그녀는 나의 세대에 속하지 않지만, 여전히 시대의 아이콘이다. 이는 오로지 자신의 일과 신념에 전념할 때 일어날 수 있다”라며 ’시대를 초월할 사람들’에 대한 생각을 표현했다. 지야시는 “자신이 바라는 것에 대해 진심을 쏟고 꾸준하게 노력한다면 무엇이든 해낸다는 것을 이해하게 하는 것이다"라는 설명과 함께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배우고 창조하며, 스스로 영감을 주도록 독려하는 것에도 집중했다.

지야시는 “캘린더에 등장하는 모든 사람들은 자신들의 능력을 인식하고 스스로에 대해 확립할 수 있었다. 자신의 힘을 발견하고 운명을 바꿨다. 이것이 '시대를 초월함'이라는 의미이다”라며 “사회가 생각하는 대로 행동하지 않고, 나이와 명성, 돈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자신의 재능을 진정성 있게 개발하는 사람들로, 대다수에게 놀라운 대상으로 보이지만, 평범한 일들을 할 뿐이며, 행동으로 자신의 운명을 바꾼다. 주목받지 않더라도 자신의 분야에서 이야기를 바꾸거나 다른 것을 시도함으로써 타인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다”라고 말했다.

피렐리 캘린더에는 서아프리카의 역사적인 아산테 제국의 국왕 ‘오툼포 오세이 투투 2세’와 그의 왕실 대표단이 ‘Manhyia Palace’ 카테고리에서 ‘Royalty’라는 제목의 사진으로 표현되고 있다. 미국 배우 안젤라 바셋은 ‘Altruistic’을 대표하고 있으며, 작가 마고 리 셰털리와 시인 아만다 고먼은 ‘The Blueprint’, 가나 예술가 아모아코 보아포는 ‘The Chosen One’ 등의 제목으로 참여했다.


지야시는 ‘Details’라는 제목으로 어린 모델 아불 파이드 유시프가 연기하는 모습을 통해 자신의 유년기를 표현하기도 했다. 밝은 터키즈를 배경으로 유시프는 바셋이 들고 있는 열쇠, 캠벨의 세트에서 나온 시계 조각, 고만이 오르는 분홍색 사다리, 배우 겸 감독, DJ, 프로듀서로 영화 ‘Man of Honour’로 알려진 이드리스 엘바의 파란색 가방 등 몇 개의 미니어처와 놀고 있는 모습을 연출했다. 이어 글로벌 슈퍼스타이자 배우 티와 새비지는 ‘Resilience’, 작가 겸 감독, 프로듀서 제임스 새뮤얼은 ‘Visionary’, 기업가이자 전 축구선수 마르셀 드사이는 ‘Focus’, 가수 겸 배우 테야나 테일러는 ‘Future Forward’를 각각 표현하고 있다.

지야시는 모든 촬영과정을 세심하게 계획했으며, 사진보다 그림과 같은 이미지에 집중했다. 인물을 신중하게 선택하고, 세트 디자인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현한 후 렌더링을 통해 세트를 구축했다. 실제 그의 작품에는 녹는 시계부터 거대한 빨간 하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창조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지야시는 “나의 재능을 캔버스에 어떻게 배치할지 알고 있다. 모든 것은 미리 준비된다. 항상 플랜 B를 염두하고 있어야 하지만 즉흥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것은 좋아하지 않는다. 다소 혼란스럽게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라며 “런던에서 촬영을 마친 후, 가나의 문화와 자연, 자원을 표현하기 위해 두 번째 촬영지로 가나를 선택했다. 나에게 있어 가나는 특별한 땅이기 때문이다”라고 배경을 밝혔다.

지야시에 따르면 가나는 아프리카로 향하는 문으로, 카카오, 금, 보크사이트, 석유 등이 풍부하다. 이에 가나 배경의 피렐리 캘린더를 통해 영원히 지속될 수 있는 새로운 세계를 드러내고자 했으며, 이는 발전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것이라고도 설명했다. 또한 “2008년 피렐리 캘린더가 촬영된 보츠와나 이후, 다른 아프리카 국가의 문화를 발견하고, 현지 사람들과의 만난다는 것은 아름다운 일이다. 가나는 아프리카에서 가장 평화로운 나라로, 에너지를 느낄 수 있다. 현장 촬영을 하고 나라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전달한다는 점은 나의 영감을 고취시킨다”라고 덧붙였다.

시각 예술가로서 지야시는 가나에서의 어린 시절 추억과 경험을 주로 활용한다. 음악가인 할아버지와 함께 보낸 날들부터 가스펠 음악가인 부모님과 녹음 스튜디오와 TV 및 라디오 방송국을 방문했던 것, 아크라 시장에서 초상화 사진 작가를 보조하며 보낸 날들에 이르기까지 유년 시절을 회상한다. 사진을 공부하지 않았지만 회화, 이미지 제작, 조각, 조각 공예와 같은 예술을 익혔으며, 컴퓨터를 통한 그림 그리기 프로그램을 접하고 이를 활용한 혁신적 방법의 창작활동에 몰두하기도 했다.

지야시의 작품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색채다. 이미지의 선명한 대비와 함께 밝은 블록 색상을 자주 활용하며, 종종 모델들 옆에 생생한 빨간색 혹은 파란색, 분홍색 등과 같은 색조를 배치한다. 이러한 대담한 미적 감각은 관람자로 하여금 디지털적으로 향상된 화려한 현실을 제공하며, 공감각적인 현상을 통해 나타나는 그의 세계적 경험을 반영하기도 한다. 즉 감각 간의 비전통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누군가는 모양을 체험하거나 색상을 인식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지야시는 자신의 작업을 ‘색상을 통한 치료’로 여기며, 색상이 사람들의 정신 건강과 행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믿는다. 또한 미술을 좋아하지만 음악과 스포츠에 대한 깊은 열정을 나타내고 있으며, 실제 그의 인생 여정은 축구로 시작되기도 했다. 또한 축구선수와 함께 DJ를 겸하기도 했다.

한편, 2024년 피렐리 캘린더는 피렐리캘린더 웹사이트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캘린더 속 사진, 오디오, 비디오 및 텍스트를 90개국 이상과 68개 언어로 제공한다. 방문자들은 폭발하는 시계의 초기 연속 장면 이후, 사진 별로 ‘시대를 초월한(Timeless) 여행’을 할 수 있으며, 비하인드 스토리나 사진, 기타 심층 자료 및 배경 정보 등은 인터랙티브 가이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